산행정보방

[스크랩] 지리산 바래봉 등산코스~

저그노 2013. 5. 9. 21:04

 

  

 

 

  

 

 

 

 

 

 

▼ 팔랑치에서 바라본 바래철쭉 산행의 키포인트 

 바래봉은 스님들의 밥그릇인 바리때를 엎어놓은 모습과 닮았다하여 바래봉이라 붙여졌다고 한다.

둥그스름하고 순한 산릉인데다 정상 주위는 나무가 없는 초지로 되어 있다.

바래봉은 능선으로 팔랑치, 부은치, 세걸산, 고리봉, 정령치로 이어진다.

정상에 서면 지리산의 노고단, 반야봉, 촛대봉, 맑은 날엔 멀리 지리산 주봉인 천황봉 까지 시야에 들어 온다.

바래봉 철쭉은 붉고 진하며 허리정도 높이의 크기에 마치 사람이 잘 가꾸어 놓은 듯한 철쭉이 무리지어 군락을 이루고 있다.

산 중간부 구릉지대, 8부능선의 왼쪽, 바래봉 정상아래 1100미터 부근의 갈림길에서 오른쪽 능선을 따라 팔랑치로 이어지는 능선에 철쭉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특히 가장 화려한 자태를 뽐내는 곳은 정상부근에서 팔랑치에 이르는 약 1.5km 구간으로 팔랑치 부근이 가장 많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팔랑치에서 능선을 계속 따라 1,123봉으로 오르는 능선에도 철쭉이 군락을 이룬다.

 

<바래봉 철쭉의 특징>

보통의 산 철쭉은 나무사이 제멋대로 자란 키에 드문드문 꽃이 달리고 연한 분홍빛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바래봉 철쭉은 거의 일률적으로 허리나 사람정도의 키에 군락을 이루어 빽빽하고 둥그스룸하게 잘 가꾸어 놓은 것 같고, 진홍빛으로 붉게 물들어 있다.

마치 공원이나 정원에 잘 가꾸어 놓은 철쭉을 옮겨 놓은 듯하다.

 

<바래봉 철쭉 개화시기>

바래봉 철쭉의 개화시기는 기온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4월 하순 산 아래부터 피기 시작하여 한달간에 걸쳐 정상 부근에서 팔랑치에 이르는 능선까지 피어 올라간다.

 

원점 산행 코스는  용산리 주차장 - 바래봉 아래 주능선 갈림길 -바래봉 정상 - 용산리 주차장이고요,  순수 산행 소요시간은 2시간 30분에서 3시간 걸린다고 하고요. 

 (용산리 주차장에서 바래봉 정상까지는 1시간 30분, 정상에서 주차장까지는 1시간 정도 소요)

 

또다른 코스는 용산리 주차장 - 바래봉 아래 주능선 갈림길 - 바래봉 정상 -  팔랑치 (철죽 군락지) - 산덕리 ~ 용산리 주차장 코스이고요,  순수 산행 소요시간은 3시간에서 3시간 30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용산리 주차장에서 바래봉 정상까지는 1시간 30분, 바래봉정상에서 팔랑치까지 30분, 팔랑치에서 산덕리 까지 1시간 , 산덕리에서 용산리 주차장까지 500미터 거리로 10분 정도 소요)

아울러,  팔랑치에서 산덕 구간은 평소에는 개방을 하지 않는데 철죽제 기간중에는 개방한다고 합니다.

▶ 운봉 용산마을주차장 산행코스
운봉 산행기점은 축산기술연구소(운봉목장) 쪽 등산로가 폐쇄되고 축산고등학교쪽의 용산마을에 새로 주차장이 들어섰는데 이곳이 산행기점
주차장에서 조금 가면 산밑에 이르고 여기서 왼쪽의 철쭉길로 들어선다. 5부능선의 중간 구릉지대의 철쭉이 만개할 때 이를 즐기며 올라갈 수 있다.
산밑에서 오른쪽 운지사를 거쳐 올라가 만나는 길이 있는데 이 길은 햇볕을 받지 않고 숲속으로 산행을 할 수 있지만 다소 가파라 힘이 든다.
바래봉 아래 주능선에 올라서 바래봉을 올랐다가 되내려와 능선을 타고 팔랑치 철쭉군락지로 향한다.
팔랑치에서 부운치 가는길로 능선을 타고 철쭉이 있는 곳까지 갔다가 되내려온다. 주차장에서 팔랑치까지- 2시간에서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왕복 4-5시간 정도 소요

서울 방면
전주I·C - 남원(국도 17호선) - 고속터미널사거리(좌회전) - 장수함양방면 - 요천검문소(우회전 함양 방면) - 운봉삼거리(좌회전) - 북천삼거리(직진) - 축산기술연구소(주차) - 바래봉 - 읍사무소삼거리 (우회전) - 운봉중학교(주차)  -  용산마을 -  주차장(주차) - 바래봉

상세한 것은 남원시 운봉읍사무소에 문의하시면.... (전화번호 063-634-0024)

 

 

       

출처 : 반딧불 동문 산악회
글쓴이 : 김선자(07)향기 원글보기
메모 :